쿠팡의 ESG 경영: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서론

기업에대한사회적 책임과윤리적요구가 점점커지면서 ESG 경영이주목받고 있다. EGS란 환경(Environment)사회적 책임(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용어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들로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하는 방식이다. ESG는 2022년 현재 유럽을 넘어미국뿐만아니라한국에서도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되었다. 이에따라ESG 평가사업또한활발해지면서 평가모델에들어가는지표역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를 넘어 사회적 논란이나 평판(reputation), 법적이슈 (legal issue), 인권문제(people) 등점차그범위가커지고있다.

이론적 배경

ESG는 지속가능성, 다시 말해 지속발전가능성(Sustainable Development)의 연장선상에 핵심개념이 놓여 있다. 먼저 지속가능성은 세계환경개발위원회(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가 1987년‘우리 공통의 미래(Our Common Future)’라는 선언문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이후 1992년 리우선언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용어가 국제적으로 자리잡으면서 환경과 개발에 관하여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다. 지속가능성이란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훼손하지 않고 현재 세대의 필요를 총족시키는 발전에 대한 요구’를 의미한다(WCED 1987). Schaltegger and Hörischs (2017)는 지속가능경영을 “사회적ž환경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영활동” 으로 정의했다. Mayer (2017)는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환경보호, 경제발전 그리고 사회발전, 이 세 가지 기본 축(Tripple Bottom Line: TBL)의 교집합적 요소로 보고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고려하여단ž장기적 이익 사이의 밸런스를 유지 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 세 가지 기본 축, 트리플 바텀 라인(TBL)은 ESG 철학의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쿠팡의 ESG 경영 철학

쿠팡은 2010년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김범석 대표가 창업한 이커머스 기업이다. 쿠팡이 이커머스 시장의 선두에 서게 된 계기는 2014년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면서이다. 2015년 소프트뱅크에서 10억 달러(당시 1조 1천억원), 2018년에는 20억 달러(당시 2조 2천5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받았고, 이후 대규모 물류센터 구축과 새로운 배송 시스템들을 자체 개발하며 빠르게성장하였다. 그 결과 2016년 Fobes ‘2016년 30대 글로벌 게임 체인저’, MIT TechnologyReview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50대 기업’그리고 2020년 Fast Company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아태지역 2위에 선정되는 등 쿠팡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리며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결정적으로 2021년 뉴욕증권거래소(NYCE) 상장은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의 혁신적인 발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은 2014년 중국 알리바바 기업공개(Initial PublicOffering: IPO) 이후 최대 규모이다. 2021년 이후로는 창업자인 김범석 대표는이사회의장직을맡게되었고, 강한승대표가 회사를운영총괄하고 있다

결론 및 시사점

는 로켓배송이라는혁신적 서비스를 도입하여 ESG 경영을실천하고있는 쿠팡사례를 심층 분석하였다. J.P.Morgan의 예측 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2025년 한국 시장 28%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것으로전망되고있다. 쿠팡의이러한성장가능성은ESG 시대를 맞이하여 ESG 경영을적극적으로 실천함을 가정한 수치이다. 쿠팡은 풀필먼트서비스(CFS)와 로켓배송이라는새로운 배송시스템 개발을 통해 자체적으로 구축한 전국 물류 인프라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역 소상공인과 농수축산민에게 새로운 판로와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직고용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고객에게는차별화된 서비스를제공하며 ESG 경영을실천하고 있다. 또한기업만 ESG를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ESG를 실천한 기회를부여하여 기업과 고객이 ESG 협업을통해지속가능한발전을 만들어 내고있다. 쿠팡을 이용한다는것자체가 ESG를 실천하는경험그자체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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