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인플루언서 마케팅

최근 마케팅 현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화두 중 하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 시대 가장 유용한 마케팅으로 성장하면서 더 이상 과소평가하기도, 또 외면하기도 힘든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배경은 모바일 퍼스트 시대(Mobile first)시대의 도래, 소셜미디어(SNS) 사용 증가, 검색 미디어에서 동영상 미디어로의 미디어 채널 변화, 쉽게 만들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환경,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및 다양한 콘텐츠 소비 증가 등이 있다.

즉 미디어 소비자, 미디어 및 마케팅의 디지털화, 콘텐츠 유통채널 등의 변화들로 인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확장과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미 게임, 뷰티, 음악, IT, 여행, 예능, 먹방, 어린이, 비즈니스 등 이미 여러 분야들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세가 되었다. 본 논문은 위 분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인플루언서들이 갖는 영향력, 분류, 장점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과 시사점을 통해 학계 연구자들에게 다양한 연구 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론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마케팅 규칙이 변화하고 있는 현상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확대와 함께 특히 스마트폰 이용의 증가, 광고 과다 노출로 인한 광고 회피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설득적인 광고보다는 정보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나타나고, 기존의 유명인 중심의 마케팅에서 관심이 나와 비슷하고 친근한 사람들로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환 과정에서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최적화된 마케팅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기업들에게 중요한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개념

인플루언서들은 자신만의 전문 분야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 후기, 비교 평가부터 향후 개선점 제시, PPL(제품 배치 광고)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서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수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인플루언서들은 구독자 수가 수만에서 수십만, 심지어 수백만까지 이를 수 있어 디지털 구독자들에게는 의견 리더이자 셀럽과 같은 존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활동으로, 인플루언서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브랜드들은 이러한 영향력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